본문 바로가기
❈전국 시,군 여행 자료

경기 오산 ▶보적사, 독산성 트레킹&드라마아스달연대기 오산세트장↝궐리사

by 여행을즐기는사람 2023. 1. 13.
728x90

경기도 오산시 관광 트레킹 

↜ Tracking&Travel 

이 까페는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한 카페입니다.

여행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 경기 오산 

 2023년 0월 0일 경기 오산 관광 트레킹 

↜ 보적사, 독산성 트레킹 

 보적사, 독산성드라마아스달연대기 오산세트장궐리사 

2023년 0월 0일(일) 대전 출발보적사, 독산성 주차장드라마아스달연대기 오산세트장 주차장궐리사 주차장대전

거리; 약 248.6km,  시간; 약 4시간

~~~~~~~~~~~~~~~~~~~~~~~~~~

 경로주소 

보적사, 독산성주차장; 오산시 지곶동 산 107-10드라마아스달연대기 오산세트장주차장; 오산시 내삼미동 269-4

궐리사 주차장; 경기 오산시 궐동 640-2

~~~~~~~~~~~~~~~~~~~~~~~~~~~~~~~~~~~~

 2023년 0월 0일 경기 오산 관광 트레킹 

↜  보적사, 독산성 트레킹 

 보적사, 독산성드라마아스달연대기 오산세트장궐리사 

2023년 0월 0일 경기 오산 관광 코스 트레킹 ▶ 보적사, 독산성(거리; 약 2km, 시간; 약 1시간 30분 소요)드라마아스달연대기 오산세트장(시간; 약 1시간 소요)궐리사(시간; 약 40분 소요)

~~~~~~~~~~~~~~~~~~~~~~~~~~~~~~~~~~~~

↜ 독산성 ↝

독산성은 다른 이름으로 독성산성이라고도 한다.
선조 25년(1592)12월 임진왜란 중에 권율 장군이 전라도로부터 병사 2만여 명을 이끌고 이 곳에 주둔하여 왜병 수만 명을 무찌르고 성을 지킴으로써 적의 진로를 차단했던 곳이다. 독산성이 언제 만들어졌는지 분명하지는 않으나 원래 백제가 쌓은 성일 것으로 추측되며, 남북국시대나 고려시대에도 군사상 요충지로 쓰였을 것으로 본다. 선조 27년(1594) 백성들이 산성을 쌓고, 임진왜란이 끝난 선조 35년(1602)에 당시 부사 변응성이 다시 보수하고, 그후 정조 16년(1792)과 20년(1796)에도 다시 공사했다. 성 둘레는 3,240m이고 문도 4개이지만 성 안에 물이 부족한 것이 큰 결점이었다. 이런 결점때문에 이 곳에는 세마대(洗馬臺)의 전설이 있는데, 권율 장군이 산위로 흰 말을 끌어다가 흰 쌀로 말을 씻기는 시늉을 해 보이므로 왜군이 성안에 물이 풍부한 것으로 속아서 물러났다는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다.

~~~~~~~~~~~

↜ 보적사 

보적사(寶積寺)는 현재 독산성(禿山城) 동문 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창건에 대한 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백제 아신왕 10년(401)에 전승(戰勝)을 기원하기 위하여 창건하였다고 전해진다.

'보적사'라는 명칭에는 재미난 유래가 전해지는데 옛날 삶이 궁핍한 노부부가 쌀 두되만 남게 되자 구차하게 굶어 죽느니 부처님께 공양하기로 마음먹고 공양 후 집에 돌아오니 곡간에 쌀이 가득 차 있었다고 한다. 이후 열심히 공양하면 보화가 쌓이는 사찰이라 하여 보적사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이런 보적사 또한 다른 사찰들처럼 여러 차례 전란을 겪으면서 중건과 재건을 거듭 하였고 현재는 대웅전과 3층 석탑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1986년 5월 20일 화성시의 향토문화재 제8호로 지정되었다가, 오산시로 행정구역이 개편됨에 따라 해제되었다.

~~~~~~~~~~~~~~~~~~~~~~~~~~~~~~~~~~~~

↜ 드라마아스달연대기 오산세트장 

오산시 내삼미동 공유부지에 블록버스터급 사전 제작 드라마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아스달 연대기’의 오픈세트장 건립이 본격 추진된다. 앞서 오산시와 드라마 제작사인 스튜디오 드래곤은 지난 4월 13일 드라마 세트장 건립과 관련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오는 6월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한다.
드라마 ‘아스달 연대기’는 고대도시, ‘아스달’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권력 투쟁과 사랑, 성장을 담은 판타지 사극으로, 제작사인 스튜디오 드래곤 측은 “사람이 사람답게 살게 된 태곳적 이야기를 통해 국가의 역할에 대하여 고민해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미생, 시그널, 나의 아저씨’를 연출한 김원석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배우 송중기와 김지원이 출연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는 등 국내 최고의 제작진이 참여하는 드라마인 만큼 흥행이 예상된다며, 인기 드라마세트장을 보유하고 있는 타 지자체의 사례를 보더라도 지역에 미치는 순기능이 크므로, 성공적인 촬영과 함께 지역홍보 효과 또한 극대화될 수 있도록 시정협조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드라마 ‘아스달 연대기’는 오는 9월부터 촬영에 들어가 내년 3월 tvN에서 방영될 예정이다.
출처 : 뉴스창(http://www.newswin.co.kr)

~~~~~~~~~~~~~~~~~~~~~~~~~~~~~~~~~~~~

↜ 오산시 궐리사 

정면 3칸, 측면 2칸의 익공식 맞배지붕의 건물. 경기도 기념물 제147호. 공서린(孔瑞麟)의 사당이다. 이 곳은 원래 조선 중종 때의 문신으로 경기도관찰사 등을 지낸 공서린이 서재를 세우고 후학들에게 강의를 하였던 곳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 당시 뜰안 은행나무에 북을 달아놓고 문하 제자들에게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도록 깨우치며 교수하였는데, 그가 죽은 뒤 그 나무가 자연 고사하였다고 한다. 그 뒤 정조가 화산(花山)에서 남쪽 멀리 바라보니 많은 새들이 슬피 울며 모여들므로 괴이하게 여겨 그곳에 행차해 보니, 죽었던 늙은 은행나무에 싹이 트고 있었다. 그리하여 1792년(정조 16) 이 곳에 사당을 짓게 하고, 이곳의 지명을 궐리로 고치게 하였으며, 공자의 영정을 봉안하게 하고 ‘闕里祠’라는 사액을 내렸다. 궐리는 노나라의 곡부(曲阜)에 공자가 살던 곳을 본떠 지은 이름이다. 현재 솟을삼문 주위로 사고석담[四塊石墻 : 돌담]이 둘러 있고, 사당이 있으며, 입구에 하마비(下馬碑)가 있다. 삼문에는 ‘聖廟(성묘)’라는 현판이 있다. 이 곳에는 1904년에 제작된 〈궐리사성적도 闕里祠聖蹟圖〉가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62호로 지정, 보관되어 있으며, 지방의 유림들이 해마다 봄·가을에 엄격한 제례로 제향을 드리고 있다.

~~~~~~~~~~~~~~~~~~~~~~~~~~~~~~~~~~~~

[주의] 안내도 정보는 이동 경로 구성을 위한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십시오. 

       현재 탐색 경로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이 점 양해 바랍니다.  

~~~~~~~~~~~~~~~~~~~~~~~~~~~~~~~~~~~~

오산 보적사, 독산성 안내도 

드라마아스달연대기 오산세트장 안내도 

오산 궐리사 안내도 

728x90